[골목놀이터] 전통음식 탐험대 - 마을선생님 섭외하기!

글쓴이 : 방소희 사회복지사

 

하반기에는 골목놀이터 친구들과 전통음식을 주제로 한 전통음식 탐험대를 진행합니다. 전통음식 탐험대 마을선생님은 꿈샘누리공방 김진희 선생님이 함께 해주시기로 했습니다. 아이들과 의논하기 전 김진희 선생님과 활동 시간, 인원 등을 고려했을 때 가능한 음식을 몇 가지 추려보았습니다.  본격적인 활동을 들어가기에 앞서 아이들과 어떤 전통음식을 배워보고 싶은지 정하고, 마을선생님과 인사 나누며 우리 활동에 함께해주실 수 있는지 여쭙고 부탁드리기로 했습니다.

어떤 전통음식을 만들어 보면 좋을까?

 

꼬지산적, 궁중떡볶이, 오란다강정, 장아찌, 볶음고추장, 청포묵, 수육과 겉절이, 비빔밥, 잡채 중에 투표를 진행하여 가장 많은 표를 받은 4가지 요리를 함께 만들기로 했습니다. 

 

투표 결과!

궁중떡볶이, 수육과 겉절이, 비빔밥, 잡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담당자와 마을선생님만 의논하여 요리를 정하지 않고, 아이들에게 선택권을 주고 함께 의논할 수 있도록 거드니 결과에 대한 좋지 않은 의견보다 앞으로 있을 활동에 대한 설레임을 표현해줍니다.

 

어떻게 섭외하면 좋을까?

 

어떤 전통음식을 배울지 모두 정했다면 이제는 마을선생님을 섭외해야 합니다. 꾸미기팀, 일정정리팀, 규칙팀으로 나눠 마을 선생님께 전달할 초대장을 만들었습니다. 

 

"초대장 앞면은 우리가 만들 음식을 그려서 예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우리가 언제 언제 활동하는지, 어디서 하는지, 뭘 부탁드릴지 알려드려야 해요!"

"요리할 때 어떤 규칙을 지킬지 정해서 알려드릴래요!"

 

각자 맡은 역할을 어떻게 해야할 지 척척 의견을 주는 아이들이 기특하고 대견합니다.

 

초대장을 모두 만든 다음, 마을선생님께 전화를 드렸습니다. 아이들이 직접 마을선생님과 통화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우리동네키움센터 친구들이에요. 우리가 9월 10월에 요리를 하려고 하는데 알려주실 수 있나요? 만들고 싶은 요리는 궁중떡볶이, 수육과 겉절이, 비빔밥, 잡채예요. 우리와 함께해요!"

 

전화로 이야기 나누는 게 낯설고 어색했을 수도 있는데 씩씩한 목소리로 마을 선생님께 부탁드렸습니다. 마을 선생님께서도 앞으로 잘 부탁하고 다음 활동 때 만나자며 답해주셨습니다.

 

전통음식 탐험대에서 펼쳐질 재미난 이야기들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