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곳곳] 권대익 2월 마을탐색 및 주민만나기 | ④ 6통, 이성순 통장님, 김광님 님

 

 

 

마을곳곳 마을탐색 및 주민만나기 기록

 

권대익 2월 마을탐색 및 주민만나기 | ① 마곡엠밸리11단지~15단지아파트

[마을곳곳] 권대익 2월 마을탐색 및 주민만나기 | ② 우리동네키움센터 강서구 5호점

권대익 2월 마을탐색 및 주민만나기 | ③ 반야정사, 마곡하늬공원, 공항동 골목

 

 

 


 

6통, 이성순 통장님,  김광님 님

 

 

이성순 6통장님, 김광님 님을 만났습니다. 동네에 어려운 당사자를 소개해주셔서 함께 만나면서 동네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유혜숙 선생님이 주선해서 덕분에 동행했습니다.

 

이성순 통장님은 공항동에 30년 넘게 살았습니다. 통장을 오랫동안 하셨고 쉬시다가 다시 통장을 맡고 있습니다. 골목과 지역과 주민에 대해서 잘 알고 계셨습니다.

 

김광님 님도 공항동에 오래 살았습니다. 거주지는 고촌이지만 직장이 공항동이고 딸도 공항동에 살고 있어 공항동에 자주 옵니다. 오랫동안 봉사활동을 해오셨습니다.

 

이성순 통장님은 공항고시원도 잘 알고 계셨고 이학림 님, 박래운 님도 알고 계셨습니다. 예전에 봉사활동을 할 때 반찬을 만들어서 동네 어려운 분들과 나누는 일을 해오셨다고 합니다.

 

김광님 님도 울타리 봉사회도 해오셨고 큰별나눔봉사회도 하셨습니다. 공항동 사무실에서 직접 음식을 만들어 나누는 일도 하셨습니다. 공항동 희망드림단 박순득 감사님과 오래전부터 봉사를 해오셨고 아이들도 비슷해 함께 활동하셨습니다. 요리를 잘하시고 경험이 많으셨습니다.

 

6통 지역은 재개발을 앞두고 있다고 합니다. 빌라와 다세대 주택마다 보상 금액이 다르고 각자 의견도 달라 조율하는데 쉽지 않다고 합니다. 통 안에도 재개발 1~7구역 등으로 나누는 듯했습니다. 오래된 빌라에 보상을 해도 다시 들어가기에는 금액이 적으니 어려움이 크다고 합니다. 이를 협의하고 결정되는데 오랜시간이 걸릴 것 같다고 했습니다.

 

송정역 기준 주민센터와 반대쪽에 있는 4~8통 통장님들은 원불교와 함께 한 달에 한번 밑반찬 배달 봉사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소위 강남통장님들로 불린다고 합니다.

 

공항고시원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놀랍게도 오래전에 고시원 계시는 분들에게 나눔을 하신 적도 있다고 합니다. 박래운 님, 이학림 님을 기억하고 계셨습니다. 작년까지 예성교회 목사님과 잔치를 한 경험을 말씀드렸습니다. 이 동네에 어려운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 함께 음식 만들어서 나누면 어떨지 제안했습니다. 좋다고 하십니다. 날을 잡아 함께하는 시간을 잡아야겠습니다.

 

골목을 살폈습니다. 공항시장역에서 공항중학교까지 여러번 오갔던 길인데 오늘 만난 당사자가 있는 골목 안쪽까지 들어온 것은 처음입니다. 오래된 다세대주택과 빌라가 있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구석구석 만나고 싶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