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친구들] 전래놀이 활동가 교육 준비

 

 

 

그동안 준비했던 전래놀이 활동가 교육을 시작합니다.

 

2023년 말, 반야정사 효진 스님을 만났습니다. 동네에서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기를 바라는 스님의 오랜 꿈과 아이들과 이웃들이 함께 어울려 살기를 바라는 복지관의 지향이 잘 이어졌습니다.

 

효진 스님과 전래놀이 활동가 교육을 준비했습니다. 놀이전문가 이상호 선생님을 소개해주셨습니다. 동네에서 놀이활동가 20여 명을 모집해서 놀이활동가로 양성하는 일을 계획했습니다. 주민모임 동네친구들 강미애 님께서도 힘과 생각을 보태셨습니다. 2월에 20시간 교육 날짜를 정했습니다. 일정 시간 이상을 수강하면 이상호 선생님께서 자격증 3급도 발급해주시기로 했습니다. 강사비 전액을 반야정사에서 부담하기로 했습니다. 고맙습니다.

 

 

2024년 전래놀이 활동가 모집 안내  https://banghwa11.or.kr/2553

 

2024년 전래놀이 활동가 모집 안내

놀이활동가 모집 안녕하세요? 공항동 (마곡동)에서 함께할 전래놀이 활동가를 모집합니다. 20시간 놀이활동가 양성교육을 받으면 1년 동안 놀이활동가로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놀이활동가는 교

banghwa11.or.kr

 

 

놀이활동가를 모집하기 위해 부지런히 홍보했습니다. 동네친구들 부모님께서 주변 이웃들에게 홍보했습니다. 아파트 온라인 카페와 마곡동 맘카페에 홍보지를 올려주셨습니다. 제가 마곡 10~15단지아파트 관리사무소를 만났습니다. 아파트 1층 게시판에 부착을 부탁했습니다. 인근 서울공진초등학교에도 홍보했습니다. 서울항공비즈니스고등학교에도 홍보했습니다. 반야정사에서도 알고 지내는 이웃들에게 많이 홍보했습니다.

 

기존 동네친구들 주민 외에 많은 분이 모였습니다. 반야정사에서 공항동 이웃 분들을 모아주셨습니다. 가까운 마곡동이나 같은 강서구에서 연락주신 분도 있었습니다. 멀지 않은 양천구에서 관심갖고 연락을 주셨습니다. 올해 봉사활동도 꾸준히 함께하기로 했습니다. 이상호 놀이전문가 선생님을 알고 멀리 파주 분당 용인 구미에서도 오셨습니다. 20여 명이 훌쩍 넘는 분들이 모였습니다.

 

한명 한명 직접 통화했습니다. 복지관과 이 사업을 설명했습니다. 교육을 듣고 올해 꾸준히 전래놀이 한마당에 봉사해주시기를 부탁했습니다. 모두 따뜻한 목소리로 전화를 받아주셨습니다. 복지관의 뜻을 잘 이해해주셨습니다. 좋은 분들과 함께할 시간을 기대했습니다.

 

첫 번째 교육 전날 밤, 설레는 마음으로 참여자들에게 아래와 같이 문자를 보냈습니다. 복지관과 사업 의도, 이를 준비하는 담당자의 마음을 잘 전하고 싶었습니다. 따뜻한 답장을 주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함께할 20시간 교육이 기대됩니다.

 

 

 


 

 

[전래놀이 활동가 참여자에게]

 

*** 참여자를 생각하며 정성껏 쓴 글이니, 꼼꼼하게 읽어주세요^^

 

 

 

1. 복지관 소개

 

방화11종합사회복지관은 공항동과 방화2동을 중심으로 어려운 이웃을 돕고 더불어사는 마을을 만드는 일을 합니다.

https://banghwa11.tistory.com/

 

공항동(마곡동)에서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살피고, 아동 청소년 청년 지역주민 어르신들까지 이웃과 함께 어울리고 만날 수 있도록 지역복지 일을 하고 있습니다응답하라 1988 골목길처럼, 정겨운 동네를 꿈꿉니다.

 

 

2. 권대익 사회복지사 소개

 

공항동(마곡동)을 좋아합니다. 이 동네에서 어린시절을 보내고 학교를 다녔습니다. 아이들을 좋아합니다. 아이들과 함께 놀고 여행하는 일을 좋아합니다.

 

작년에는 아이들과 한달에 한번 자연 속을 여행했습니다. 한강, 개화산, 남산야경, 인왕산 야경, 계곡, 바다, 강화도, 12일 섬여행 등을 했습니다. 일몰을 보고 별을 봤습니다사진과 영상으로 아이들과 함께한 추억을 남기는 일을 좋아합니다.

https://banghwa11.or.kr/2676

 

 

3. 동네친구들 (놀이활동가) 소개

 

몇년 전부터 강서육아종합지원센터 보육반장님을 중심으로 공항동(마곡동)에서 엄마들이 뭉쳤습니다. 자녀들과 육아와 돌봄으로 꾸준히 활동했습니다.

 

요리, 만들기, 나들이, 여행 등, 한달에 한번 정도 모여 함께 어울리고 살피는 육아공동체입니다. 작년에도 핫케이크 만들기, 개화산 산책, 유부초밥과 삼각김밥 만들기, 아파트 물놀이 잔치, 계곡 여행, 강화도 여행, 영종도 여행 등을 했습니다.

https://banghwa11.or.kr/2666

 

올해도 동네에서 이런 모임을 꾸준히 잘 이루어가고 싶습니다. 함께할 가정도 계속 모집합니다. 동네친구들 엄마들 4명도 놀이활동가로 함께 합니다.

 

 

4. 전래놀이 한마당 소개

 

작년에 '반야정사' 사찰에서 효진 스님을 만났습니다. 아이들 놀이와 마을 활동에 경험과 철학이 많으신 분이었습니다. 동네에서 아이들과 부모들이 마음껏 뛰어노는 일을 준비하고 꿈꾸고 계셨습니다.

 

효진 스님께서 오랫동안 알고 지내며 함께 활동한 '이상호 선생님'을 소개해주셨습니다. 전래놀이를 깊이 연구한 박사님이시자, 여러 책을 저술한 저자이시고, 최근에는 유튜브도 시작하셨습니다.

 

https://www.youtube.com/@nori4u

(구독, 좋아요, 알람설정까지!)

 

2024, 전래놀이 활동가 20명 정도 모집해서 20시간 교육을 해주시기로 했습니다. 여기에 함께하는 전래놀이 활동가 20여 명과 한달에 한번 '마곡하늬공원'에서 전래놀이 축제를 하기로 했습니다. 동네 많은 아이들과 부모님들이 참여하는 큰 축제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5. 놀이활동가에게 드리는 부탁과 감사

 

복지관과 사회복지사가 운영하는 놀이교육입니다. 자격증 발급과 놀이교육을 넘어, 우리 동네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고 어울리는 꿈과 비전에 함께 동참해주세요.

 

공항동(마곡동)에서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장이 되면 좋겠습니다. 동네친구들 모임처럼 여러 가정이 함께 어울리고 함께 돌보는 마을이 되면 좋겠습니다. 동네 곳곳에서 놀이활동가가 전래놀이를 알려주고 아이들이 전래놀이를 하며 노는 문화가 확산되면 좋겠습니다.

 

 

이 일에 함께하는 놀이활동가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함께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이렇게 귀한 분이니 첫날 서로서로 반갑게 인사하고 맞아주세요. 이름 크게 넣은 명찰을 만들겠습니다. 520시간 동안 함께하는 분들과 뜨겁게 신나게 배우고 놀면 좋겠습니다.

 

내일 반갑게 만나요. 13시 교육시작이나, 첫날이니 10~15분 정도 일찍 오셔서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기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