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곳곳] 권대익 2월 마을탐색 및 주민만나기 | ① 마곡엠밸리11단지~15단지아파트

 

 

 

동네친구들 놀이활동가 모집 홍보를 위해 마곡엠밸리11~15단지아파트와 관리사무소를 다녀왔습니다. 마을탐색과 주민만나기를 겸했습니다. 

 

이어주기팀은 공항동 지역을 담당합니다. 마곡단지에 많은 아파트가 들어섰는데, 이 가운데 마곡엠밸리9~13단지가 공항동에 속합니다. 14~15단지는 행정구역으로 발산1동이지만 서울공진초등학교 지역으로 아이들과 주민들의 생활권은 10~13단지아파트와 같습니다.

 

9~10단지아파트는 2023년까지 복지관과 함께한 인연이 많습니다. 9단지아파트는 2021년 처음 생활복지운동으로 인연을 맺었고 이후에도 꾸준히 입주자대표, 임차인대표와 함께했습니다. 2023년에는 환경과놀자 하룻밤을 9단지 경로당에서 하기도 했습니다. 10단지아파트는 동네친구들 참여 주민이 많이 사는 단지입니다. 이 인연으로 20238월에 물놀이 축제를 함께 하기도 했습니다. 반면 11~15단지아파트는 직접적인 인연이 적었습니다. 14~15단지아파트는 사례관리 당사자를 만나기 위해 지하주차장을 거쳐서 몇 번 방문한 정도입니다.

 

 

 

동네친구들 놀이활동가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2월부터 520시간 동안, 20명의 주민과 함께 전래놀이 교육을 받고 올해 마곡하늬공원에서 함께 축제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현재까지 놀이활동가 13명을 모집했습니다. 놀이전문가 이상호 선생님이 유명해서 멀리 하남시에서도 참여하겠다고 연락이 왔지만 지역을 기반으로 하기 위해 정중히 거절했습니다. 동네에서 놀이활동가를 찾고 싶었습니다. 마곡하늬공원과 가장 가까이에 있는 서울공진초등학교 인근에 있는 아파트에 홍보하기로 했습니다. 9~10단지 아파트는 그동안 이어주기팀과 관계가 있어 바로 홍보를 해주셨습니다. 그동안 인연이 없었던 11~15단지아파트는 공문을 만들어 직접 관리사무소에 방문했습니다.

 

 

마곡장로교회가 있는 11단지아파트에 주차를 했습니다. 공항동 지역은 주차하는 일이 늘 걱정인데 오랫동안 함께한 마곡장로교회 덕분에 주차가 편했습니다. 11~15단지아파트까지 직접 걸으며 곳곳을 탐색하고 관리사무소 직원 분들을 만났습니다.

 

 

 

 

 

11단지아파트 내, 키움센터

 

11단지아파트 관리사무소

 

11단지 내, 우리동네키움센터

 

11단지아파트는 347세대가 살고 있습니다. 놀랍게도 아파트 단지 안에 우리동네키움센터가 있었습니다. 다음에 따로 찾아 뵙고 인사드려야겠습니다. 관리사무소에 방문했습니다. 복지관과 사업을 소개했습니다. 공문을 드리며 홍보를 부탁드렸습니다. 엘리베이터 부착은 어렵고 게시판에 붙여주시기로 했습니다. 연락처를 받아서 나왔습니다.

 

마곡장로교회 말고 다른쪽 방향에 여러 아파트 상가가 많았습니다. 늘 가던 방향이 아니라 새로운 방향을 직접 걸으니 보이는 것이 많았습니다.

 

 

 

 

 

 

12단지아파트는 363세대가 살고 있습니다. 아파트 단지가 동그랗게 모여 있고 가운데 놀이터가 있는 형태였습니다. 놀이터가 중앙으로 입주민들이 자연스럽게 모일 수 있는 구조라 이웃들이 함께 어울리면 좋겠다고 상상했습니다. 마침 바로 앞 공진초등학교 하교시간이라 엄마와 아이들이 놀이터에서 앉아 쉬고 계셨습니다. 게스트룸도 바로 잘 보였습니다. 입주민의 손님들이 1박 이상 머물 때 이용할 수 있는 곳일 겁니다. 12단지 주민들과 관계가 생기면 이곳도 이용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어린이집도 아파트 1층에 바로 잘 보였습니다. 관리사무소를 찾기 어려워 경비원 아저씨께 여쭈었습니다. 안쪽에 있는 곳을 친절히 알려주셨습니다. 관리사무소 직원 분께 복지관과 사업을 소개했습니다. 친절히 맞아주시며 최대한 협조해주시기로 했습니다. 연락처를 받았습니다.

 

 

 

 

 

 

13단지아파트는 1,194세대가 살고 있습니다. 큰 아파트답게 단지도 많았습니다. 키즈도서관, 맘키즈카페도 크게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많은 세대가 모이는 만큼 복지시설의 규모도 컸습니다. 관리사무소도 다른 곳보다 크고 직원들이 많았습니다. 다른 입주자와 이야기하고 계셔서 잠시 기다렸습니다. 게시판을 보니 요가 근력 줌바댄스 K팝 필라테스 줄넘기 축구 농구 인라인 퍼니플레이짐 탁구 종이접기 등 아이들과 입주민을 위한 프로그램도 다양했습니다. 아파트 관리사무소 직원을 만났습니다. 복지관과 사업을 소개했습니다. 단지마다 게시판에 붙일 공간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복지관이 9~10단지와 지역활동을 꾸준히 해왔고 비영리 활동으로 동네 아이들을 위한 활동이니 적극적으로 도와주시기를 부탁드렸습니다. 다른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잘 연결되어 있다며 확인해 보시겠다고 했습니다. 가장 큰 단지이고 마곡하늬공원과도 가장 가까워서 잘 협조해주시기를 기대했는데 아쉬웠습니다. 최대한 홍보해주시기를 부탁드렸습니다. 연락처를 메모했습니다

 

 

 

 

 

14단지아파트는 1,270세대가 살고 있습니다. 역시 단지가 넓고 큽니다. 관리사무소를 찾기가 힘들었습니다. 알고 보니 제가 들어온 곳과 정 반대쪽에 관리사무소와 여러 상가들이 모여 있었습니다. 14단지아파트는 한 층에 복도식으로 10가구 정도 사는 임대동도 있습니다. 이런 곳에 사회적 약자들이 많이 계실 겁니다. 그동안 만난 당사자로 임대동이었습니다. 관리사무소도 2층에 있었습니다. 독서실 도서관도 2층에 모여 있었습니다. 관리사무소에서 친절하게 맞아주셨습니다.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시기로 했습니다. 곧바로 바로 옆 독서실 도서관에도 홍보지를 부착해주셨습니다. 희망온돌 사업을 소개하며 리플릿을 드렸습니다. 혹시 도움이 필요한 입주민이 있으면 연락해 달라고 부탁드렸습니다. 감사인사를 전했습니다. 명함도 받았습니다

 

 

 

15단지아파트는 1171세대가 살고 있습니다. 큰 도로를 사이에 두고 14단지와 마주보며 상가와 관리사무소가 몰려 있었습니다. 15단지 역시 복도식 임대동이 있었습니다. 2층 관리사무소에 방문했습니다. 초입에 화분이 모여 있어 삭막하지 않았습니다. 관리사무소 직원이 친절히 맞아주었습니다. 복지관과 사업을 소개했습니다. 공문 결재를 받고 적극적으로 홍보해주시기로 했습니다. 희망온돌사업을 소개하고 도움이 필요한 입주민이 있으면 연락해 달라고 부탁드렸습니다.

 

 

 

 

이렇게 11~15단지아파트를 직접 걸어다녔습니다. 차를 타고 다닐 때 볼 수 없는 생동감있는 모습들이 보였습니다. 공진초등학교 하교시간이라 엄마들이 아이들을 기다리며 반갑게 인사나누었습니다. 학교는 서울시에서 2번째로 전교생이 많은 학교답게 새로운 건물을 짓기 위해 기초공사를 하고 있었습니다. 중학생들도 많이 보였습니다. 근처 마곡하늬중학교도 하교시간이었기 때문입니다. 올해 청소년 모임도 준비하고 있는데 잘 진행되면 좋겠습니다. 올해 마곡하늬중학교도 처음으로 교육복지사가 배치된다고 합니다. 그만큼 교육복지 당사자 아이들이 늘어났기 때문일 겁니다. 3월에 발령을 받게 될텐데 잘 인사 나누어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