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행복한 시작] 하반기부터 출판기념회, 활동평가 이야기

(글쓴이 : 곁에있기2팀 이예지 사회복지사)

 

 

1. 우리들의 행복한 하반기

 

월 2회 참여 청소년들과 만나 책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학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우리들의 행복한 시작책을 어떻게 구성(책 크기 및 내용 등)하여 제작하면 좋을지 생각을 나눴습니다.

 

상반기, 하반기에 나눈 내용을 토대로 역할을 나눠 함께 글로 정리하고, 

책에 필요한 그림을 모으고 그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책 구성 내용>
1. 방화중학생이면 기본으로 알아야 할 6가지 정보
2. 행복한 시작을 위해서라면 필수로 알아야 할 지식
, 공부방법, 교과교실제, 구기대회, 급식, 급식표 보는방법, 별 지도, 단축수업, 등굣길, 방화예술제, 복장, 사물함, 선배, 생님과 친해지는 방법, 성적, 수행평가, 신발장, 예비종, 잔반줄이기 , 종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창체의 날, 체육대회, 친구와 해지는 방법, 학교 와이파이, 학생증, 학생회, 홈베이스, 휴대전화 꽂이
3. 방화중학교 1학년의 행복을 바라며

 

정리한 글을 다듬으며, 예비 중학교 1학년이 읽을 때도 잘 이해가 될지,

부족한 부분은 없는지 궁리하며 글을 수정 및 보완했습니다.

 

책 이외에도 학생들이 학교에서 재미있게 활용할 수 있게

아이들 그림으로 스티커 제작도 제작했습니다.

 

또한, 12월에 있을 출판기념회를 위해 초대장 제작발표 내용을 함께 준비했습니다.

요즘 청소년답게 출판기념회 친구초대는 인스타그램 스토리로 진행했고,

방화중학교 선생님들께서 직접 찾아가 초대장을 드리며 참석을 부탁드렸습니다.

 

 

 

 

2. 책 출판과 스티커 제작

(책의 내용 일부 발췌)

 

 

 

 

 

3. 출판기념회

 

복지관 관장님, 강서 양천 교육장님, 방화중학교 교장 선생님의 인사와

이채린 학생의 MC로 아래와 같은 순서로 출판기념회를 진행했습니다.

15:20~15:25 인사 및 소개
15:25~15:30 엮은이가 전하는 책 출판 및 스티커 제작 과정 설명
15:30~15:40 작가와의 만남(작가소개 및 작가가 전하는 책소개)
15:40~15:45 작가를 향한 응원 및 축하 메시지 전달
15:45~15:50 작가들에게 책과 꽃 전달
15:50~16:00 사진 촬영

 

"졸업식보다 더 감동적이에요."

"적힌 응원 문구를 보면서 저를 생각해주고 축하해주는 선생님과 친구들이

이렇게 많았다고 생각하니 감동이었어요."

 

출판기념회 입장 시 배부했던 종이에 작가를 향한 응원 및 축하 메시지를 적는 깜짝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적은 종이비행기는 접어 준비된 시간에 작가에게 날린 후,

축하 메시지를 함께 읽으며 지지와 응원을 받는 분위기를 형성했습니다.

 

 

 

4. 활동 평가

 

우리들의 행복한 시작책의 글쓴이인 오송도·조정연·김수아·안도영·윤정희·장선·홍예진

학생을 대상으로 활동평가를 진행했습니다.

 

활동평가는 청소년 2명을 한 조로 또래 관계 질 척도 사후검사,

사회적 지지체계 척도 사후검사, 인터뷰로 진행했습니다.

 

학원 및 방과 후 일정으로 대면 평가를 진행하지 못하는 청소년은 카카오톡 및 통화로 대체했습니다.

 

 

1) 긍정적인 또래관계망 형성

긍정적인 또래관계망이 형성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또래 관계 질 척도를 활용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또래 관계의 질을 높이기 위해 학교에 관한 의견을 모으고 협의하고,

모든 참여 청소년에게 각각의 역할을 부여하여 그 역할이 조화를 이루어 활동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그 가운데 후배가 학교에 대해 잘 모르거나 부족한 정보는 선배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활동으로

서로를 채워주면서 긍정적인 또래 관계망이 형성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참여 청소년들은 협동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에서 소원했던 관계가 회복되고

새로운 관계가 생기는 등 또래 관계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로 미루어 볼 때 본 사업이 긍정적인 또래 관계망을 형성하는 데

어느 정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2) 경험과 이야기가 담긴 책 만들기를 통해 성취감 향상

 

자신감 향상
[청소년1] 되돌아보니까 저 학교생활 정말 잘한 것 같아요. 내년 고등학교 생활도 잘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청소년3] 제 꿈이 작간데, 작가가 되어서도 좋은 책을 낼 수 있을 것 같아요.
[청소년4] 처음에는 내가 과연 책을 낼 수 있을까에 대해 의심했는데 가능한 일이었어요.


책 출판에 대한 만족감 형성
[청소년2] 제가 만든 책이어서 그런지 디자인도 더 예뻐 보이고, 책 내용도 너무 좋았어요. 내가 자랑스러웠어요.
[청소년3] 책이 나오면서 활동했던 장면들을 되돌아봤어요. 모든 순간이 기억에 남고 재미있었어요.
[청소년4] 생각보다 책 디자인이 너무 예쁘고 내용도 눈에 띄게 잘 나온 것 같아서 뿌듯하고 만족스러웠어요.
[청소년5] 생각보다 질이 높게 책이 완성되어서 좋았어요.


둘레 사람들의 인정을 통해 스스로 잘했다는 생각
[청소년1] 출판기념회 때 출판된 책, 꽃과 선물을 받으며 축하받은 것이 인상 깊어요.
[청소년2] 제가 만든 책을 엄마랑 언니한테 줬어요. 책도 잘 만들고 스티커도 귀엽다고 했어요.
[청소년3] 많은 선생님과 친구, 선배가 열심히 출판기념회에 준비된 순서를 들어주는 모습을 보고 놀랐어요. 다 같이 웃으면서 진심으로 축하해주니까 괜히 뿌듯했어요.
[청소년 4] 아는 선생님이 공부방법을 잘 썼다고 칭찬해주셨어요.
[청소년6] 출판기념회에 초대했던 선생님들과 친구들이 많이 와서 놀랐어요. 함께 응원해주셔서 너무 좋았어요.
[청소년7] 손기서 교육장님과 교장 선생님이 와서 축하해주시니까 정말 놀랐어요. 내가 잘해서 오셨나 싶었어요.

 

참여 청소년들의 인터뷰 분석 결과 스스로 만든 책에 대한 만족감과

가족‧선생님‧친구들의 인정과 축하가 참여 청소년들의 자신감 향상에

영향을 미치면서 성취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3) 사회적 지지체계 형성

여 청소년들의 사회적 지지체계 형성을 위해 활동 전 과정에서

참여 청소년들이 선배와 후배가 서로 학교 경험을 나누며

서로 공감과 지지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형성하였으며,

알고 지내는 교사와 친구들을 출판기념회에 초대할 수 있도록

제안하면서 지지체계를 늘려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출판한 책을 어떤 둘레 사람들에게 나눴는지 물으며 사회적 지지체계를 파악했습니다.

 

참여청소년 가운데 한 명은

'나를 응원하고 지지하는 사람은 없다.’라고 답했으나

사업 이후에는

 

"출판기념회에 많은 선생님과 학생들이 와서 손뼉을 쳐주고

꽃을 받으니 모두 날 응원하는 것 같았고, 축하받으니 모든 것이 좋은 순간이었다."

 

라고 말하면서 큰 변화를 보였다.

 

이외에도 참여 학생들은

 

"출판기념회 때 진행한 작가들을 위한 종이비행기 응원 이벤트가 인상 깊었어요.

종이비행기에 적힌 응원 문구를 보며 나를 생각해주고

축하해주는 선생님과 친구들이 이렇게 많았다고 생각하 감동했어요."

 

"만든 책을 엄마랑 언니한테 줬다. 책도 잘 만들고 스티커도 귀엽다고 하면서 칭찬받았어요."

"배들과 후배들 덕분에 출판기념회를 잘 마무리할 수 있었어요."

"출판기념회 손님들이 다 같이 웃으며 진심으로 축하해주니까 힘을 받는 느낌이었어요."

"선배들과 친구들이 모두 잘 참여해줘서 책이 나올 수 있었어요."

 

라고 하며 서로를 응원하고 의지했음을 확인했습니다.

 

라서 우리들의 행복한 시작 사업을 통해 참여 청소년이 타인과 상호작용하고,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움이 되었다고 볼 수 있기에

참여 청소년들의 사회적 지지체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적 지지체계 사전사후 척도 분석 결과

평균 7 정도의 지지체계가 형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터뷰 분석 결과 참여 청소년이 타인과 상호작용하고,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는 결과가 도출되었습니다.

 

 

 

5. 마무리

우리들의 행복한 시작 사업은 청소년이 주체가 되어

학교에 관한 경험과 성찰을 담은 책을 출판하여

후배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돕고자 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방화중학교에 다니고 있는 2학년과 3학년 학생들이 모여

교생활에 대한 경험과 이야기가 담긴 책을 출판하여

후배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돕는 바탕을 마련했습니다.

, 참여 청소년들의 관계망과 성취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향후에는 2024년에 입학한 방화중학교 1학년에게 책이 도움이 되었는지를 확인해볼 예정이며,

지속해서 학교와 협력하여 청소년 복지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