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하계 단기사회사업 프로그램 워크숍 안내

 

2022 단기사회사업 프로그램 워크숍 안내 

 

- 일시 : 2022년 7월 19일(화) 10:30~11:40

- 장소 : 별관 5층 강당

- 방법

 * 직원 2~3명이 한 조가 되어 6명의 실습생과 조별로 프로그램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 6개 과업 계획 (6명 실습생) 조별로 발표 
  : 과업별 학생 발표 3~5분, 실무자 슈퍼비전 3~5분, 과업별 약 10분 소요 
  : 6개 과업  * 10분 = 60분 

 

-일정

시간 내용 참석자
10:30~10:40 프로그램 워크숍 안내 전직원, 실습생
10:40~11:40 프로그램 워크숍 진행 전직원, 실습생
11:40~12:10 프로그램 워크숍 피드백 및 소감나눔 단기사회사업 실습생·실무자

 

 


 

<마음의 폭 넓어지다> 프로그램 워크숍 의도 가운데 

 

 

프로그램 워크숍은 여러 가지로 유익합니다.


첫째, 실습생이 한 달의 일정을 직접 설명하고 발표하면서 이 과정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사업을 왜 하는지, 어떻게 준비하고 진행하는지 발표하면서 사업 전반적인 과정을 스스로 성찰하고 익히게 됩니다. 슈퍼바이저가 때마다 따로 설명하거나 지시하지 않아도 스스로 주체적으로 사업을 이루어 갈 수 있습니다. 


둘째, 복지관 실무자의 지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발표는 소규모로 나누어 진행합니다. 한 명의 실습생이 2~3명의 실무자에게 사업계획을 발표하면 실무자는 의견을 듣고 잘 할 수 있는 지혜와 조언을 나눕니다. 실제 방화동 지역사회 안에서 여러 사업을 담당하는 실무자이니 누구를 만나면 좋을지, 어떻게 사업을 이루어가면 좋을지 나눌 수 있습니다. 


셋째, 직원과 실습생의 네트워크입니다. 사회사업 실무학교는 한 명의 슈퍼바이저가 실습생을 돕습니다. 한 달 동안 한 명의 슈퍼바이저를 만나지만 전체 직원들과 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기를 기대했습니다. 실습생이 좋은 현장 선배를 여러 명 만날 수 있기를 바랐습니다.


사업계획 발표 전에 전체 직원에게 실습생의 발표를 듣고 지지와 격려를 듬뿍 해주기를 당부했습니다.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사업에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를 들려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걱정되는 부분이나 큰 오류가 있다면 슈퍼바이저인 저에게 말씀해달라고 했습니다. 


실습생 발표에 전체 직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했습니다. 모든 실습생의 이야기를 듣지 못한 어느 동료는 따로 시간을 내서 실습실에 방문해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후배를 향한 동료들의 마음이 큽니다. 실습생이 맡은 사업이 실습용이 아니라 정식 사업이기에 직원들의 기대도 클 겁니다. 좋은 조직문화가 있는 곳에서 일하고 있으니 신나게 일합니다. 

 

 


 

참여 실무자 모집 

 

- 프로그램 워크숍의 의미는 위에서 안내했습니다. 

- 실습생은 전체 직원 앞에서 발표하는 '프로그램 워크숍'을 위해 많은 준비를 합니다. 

- 복지관 실무자도 실습생을 맞이하고 슈퍼비전을 하기 위해 잘 준비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실무자 참석은 자율입니다. 팀별로 참여자를 파악해 주셔서 원종배에게 개별적으로 알려주시면 됩니다. 

 

 


 

2021년 여름 프로그램 워크숍 사진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