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기웃] 송정초 환경동아리 | 홍보와 모집

 

 

 

지난 글 보기 

 

서울송정초등학교 김정주 선생님과 만남, 2022.03.21, 권대익 

서울송정초등학교 환경동아리 모집 상세 안내, 2022.04.07, 권대익

송정초 환경동아리 | 환경동아리를 시작한 이유, 2022. 05. 권대익

 


 

 

홍보와 모집

 

 

서울송정초등학교 김정주 선생님을 만났습니다. 올해 환경동아리 사업을 함께하면 어떨지 제안했습니다. 김정주 선생님은 안정희 교장 선생님과 의논하셨습니다. 교장 선생님께서도 환경의 중요성을 잘 알고 계셨습니다. 학교에서도 식물을 기르고 재배하는 활동을 하고 있었습니다. 복지관과 함께하는 환경동아리를 응원해주셨습니다. 아이들이 환경과 관련한 여러 활동을 직접 기획하고 진행하는 일도 좋다 하셨습니다.

 

김정주 선생님과 참여자 모집을 함께했습니다. 복지관에서 홍보지를 만들고 학교에서 가정통신문을 보내기로 했습니다. 내년까지 동아리가 운영될 수도 있으니 4~5학년 중심으로 홍보하기로 했습니다.

 

 

정성껏 홍보지를 만들었습니다. 5월부터 11월까지, 매주 화요일에 격주로 만납니다. 신청 자격을 3가지로 두었습니다. 스스로 함께 신나게. 환경에 관심 있고 내가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어린이와 함께 하고 싶었습니다. 친구들을 배려하고 친하게 어울릴 수 있는 어린이와 함께하고 싶었습니다. 동아리 활동을 신나게 참여하고 놀 수 있는 어린이와 함께 하고 싶었습니다. 스스로, 함께, 신나게! 이는 지역주민이 주체가 되어 더불어 사는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듭니다.’의 미션과 이어집니다. 그동안 복지관에서 진행한 여러 아동사업과도 맥락이 같습니다.

 

홍보지를 복지관 홈페이지에 올렸습니다. 1년 운영과정을 썼습니다. 1~3회기까지는 제가 활동 주제를 정했습니다. 아이들이 환경과 관련해서 충분한 정보와 지혜를 얻고 나서 4회기 때 스스로 1년 활동은 기획하기를 바랐습니다. 연말에는 아이들과 부모님이 모두 모여서 1년 동안 함께한 활동을 발표하고 축하하는 수료식을 합니다.

 

 

더하여 부모님께서 해주실 일 4가지를 썼습니다.

 

환경 동아리에 참여하는 자녀를 마음껏 축하 응원 칭찬 격려해 주세요.

모임을 마치고 돌아오면 하루 동안 어떤 일이 있었는지 사랑하는 몸짓으로 듣고 반응해주세요.

1129() 마지막 수료식 모임에 참석해 주셔서 자녀를 축하 응원 칭찬 격려해 주세요.

하루 4번 자녀를 안아주세요. (일어날 때, 학교 갈 때, 집에 들어올 때, 잠자기 전에)

 

 

매일 하루 4번 자녀를 안아주며 축하 응원 칭찬 격려하자는 주제는 복지관에서 꾸준히 이어오고 있는 캠페인입니다. 아이를 안아주는 환경이 좋은 영향이 끼친다는 것은 아래 논문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아주기 환경을 제공하기 전에는 수업 시간에 교사의 지시를 따르지 않고 모둠에 협력하지 않는 등 수업 진행을 방해하는 행동문제들을 많이 보였다. 이로 인해 학습 분위기를 해치는 경우가 많았으며, 평소 친구와 어울림에 있어 고집을 부리거나 폭력을 사용하여 주위 학생들이 불만을 토로하였고, 해당 아동과 함께 짝이 되거나 모둠 활동하기를 싫어할 정도로 주위 학생들의 인식이 좋지 않았다.

 

그러나 안아주기 환경을 제공한 후에는 교사로부터 애정과 따뜻함을 느껴 심리적으로 크게 안정된 모습을 보였고, 스스로 자신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면서 자신감과 가치감을 느끼는 모습을 보였다. 그리하여 주위 사건을 받아들이는 양태와 학교 환경에 적응하는 태도가 종전에 비해 눈에 띄게 안정적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학급 전체의 관점에서 보면 안아주기 환경을 제공하기 전에는 학급 아동들이 문제 행동을 보이는 해당 아동을 ‘나쁜 아이, 말 안 듣는 아이, 떼쓰는아이’로 낙인찍고 공동체에서 배제하려는 분위기까지 형성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주위 학생들도 교사가 연구아동에게 안아주기 환경을 제공하는 모습을 옆에서 지켜보면서 교사의 모습을 모델링하여 연구아동을 도와주고 배려하려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또한 해당 아동이 점차 변화하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가 도와주면 함께 잘 어울릴 수 있다.’는 인식을 하게 되어 간혹 행동문제를 다시 보이더라도 비난하지 않고 격려해주는 협력적인 공동체 분위기가 형성되었다.

 

전체적으로 보면 본 연구의 결과는 안아주기 환경이 학생들의 행동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는 대상관계이론의 여러 연구(김은정, 2015;권애경, 2012; 김미선, 2010; 형지혜, 2009; 이상옥, 2008)와 일치한다.

 

「안아주기 환경이 초등학생의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김고은, 2018

 

 

김정주 선생님께서 적극적으로 홍보해주셨습니다. 1차로 가정통신문으로, 2차로 학부모에게 문자로 알렸습니다. 8명이 신청했고 마감했습니다. 마감 이후 연락 주신 분들도 많았습니다.

 

부모님과 통화했습니다. 환경동아리 취지와 원칙을 설명했습니다. 잘 이해해주시고 집에서도 자녀와 환경동아리로 대화하고 칭찬하고 안아주시기로 했습니다. 올해 함께할 시간이 기대됩니다.

 

댓글